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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S Summit 20하나9 후기-①]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23. 23:50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5월 3개의 코엑스에서 열린 SES(Smart Energy Solution)Summit 20일 9에 다녀왔고 슴니다. ​, 해당 이벤트는 신재생에 너는 3020이행 예정에 따른 전력 산업 환경 변화에 주금실, 에그 땅 시스템이나 서비스의 파라대이다 변화에 따른 AI, IoT등 신기술과의 융합과 관련된 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로 2년이 된 이 매미 자카리아 신고 전력 기반 기술 교육원이 주최, 전자 과학이 주관하고 에그 대지 산업의 다양한 작은 기업이 후원하고 있는 슴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전 등록자에 한해 발표 자료집을 공급하고 있었습니다.​ 발표 주제는 아래 모두 Track의 일과 2로 구성됐으며 사전에 등록한 것과는 관계 없이 자유롭게 Track을 움직이면서 수강하는 분위기 욧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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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Keynote Speech와 ESS 문제의 원인 조사에 관한 발표가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모든 발표에 대해 다룰 수는 없기 때문에 이번 시리즈에서는 이 두 가지 발표에 관한 간단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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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홍익대 김정훈 교수가 발표한 ESS 의문원인 연구의 진행상황과 ESS 산업의 향후 전망 발표를 소개하겠습니다. 교수님은 현재 ESS 의문원인연구 민관합동연구위원장을 지내면서 최근에 일어난 ESS 의문원인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언론에 소개되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에 나도 조심스럽게 일부만 소개해 두려고 한다.선생님은 먼저 전력 시스템의 개요를 설명했어요. 그 후 ESS가 그 중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아무래도최근에화두가되고있는ESS화재의문연구의중요성과의문원인추정의복잡성에대해설명을하기위해이러한서론을넣은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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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님은 ESS 기술이 미래에 필수라는 주장의 인적 증거를 몇 가지 예로 들었어요.첫째, 재생 가능에서 당신과 분산 전원의 증가는 ESS의 증가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미래 전력 시스템에서는 신재생에 당실지 본인 마이크로 그리드 등의 분산 전원이 증가하게 될 것이며, 비록 사람은 10년 뒤 신재생에 당신가의 발전 단가가 원자력보다 낮아질 것이라고는 생각을 내곤 하죠.두 번째는 ESS에 사용되는 DC 전원의 장점이 많다는 것입니다. 한전에서 관심이 높은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 기술은 고압의 DC전압으로 송전을 하고 수전단에서 다시 AC로 변압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송전망을 기준으로 했을 때 AC보다 2~3배 더 큰 전력 송전할 수 슴니다. 또, DC 전원은 현재 개발중의 무광고력의 전송이 가능합니다. 저런 송전 기술의 발전 방향을 생각하면, ESS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기사에도 언급된 것처럼 최근 국내 한개 400여 ESS중 20여곳에서 사건이 발생했으며 아직도 일어나지 슴니다. 그래도 긍정적인 점은 운전 중에 발생한 사건은 단 3건으로 점임.(20하나 9.05.03기준)​ ESS사건의 원인은 정내용 다양한다. 하나의 단 구성에 대해 조사해 보면, BMS, PMS, PCS, EMS, 배터리 등입니다. 자세한 구성과 ESS의 장점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사건은 정스토리 결국 ESS의 배터리에서 생성한다고 한다. 그 때문에 배터리의 특성상 발화 해안 1시간 반 정도의 짧은 시간 내에 전소한다고 한다. 하지만 나쁘지 않고 발화의 원인은 배터리인지 아닌지도 모른다는 것. ESS 시스템의 구성요소별로 정스토리가 많은 발화원인을 스토리를 적어주셨는데, 저는 일부분만 소개해드리겠습니다.우선 PMS가 나쁘다고 느끼지 않아서 BMS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과충전되는 경우, 나빠서 지락이 생성되었을 때 검출할 수 없는 경우. 배터리 셀이 나쁘지 않고 모듈간의 충전 상태를 일정하게 맞추어 주기 위해서 과충전을 하는 시퀀스가 있지만, 이 시기에 발화 찬스가 있다고 한다.ESS가 위치하는 환경요인이 나빠 운용 및 관리 소홀이 발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ESS 장비실 환경 표준이 미흡하여 결로, 염해, 분진을 방지하는 설계가 나쁘고 온/습도를 제어하는 설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온습도 제어의 경우도, 아직 쿨러로 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그런데 에어컨 사용은 ESS 배터리팩 모듈 간 온도차를 생성할 수 있어 이 같은 온도차는 지속적인 배터리 사용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외부 충격에 대한 설계가 불충분한 점도 언급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ESS와 같은 리튬 배터리를 사용하지만 ESS처럼 지속적인 화재 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ESS에 비해 눈에 띄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특징은 외부 충격에 대한 보호 설계로 돼 있다는 것.​


    이 발표를 듣고 인증기준의 중요성에 대해 느꼈습니다. 역시 ESS시장의 80%가 우리 과의 라 회사이며, 그 중 35퍼센트의 설비가 우리 과의 라에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ESS산업에서 우리 과인라의 위상이 높고, 우리 과인라에서 결정하는 ESS의 그곳이 전세계의 바닥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곧 발표될 ESS 설치 기준이 주목되는 이유입니다.다음으로 Keynote Speech(정말 유익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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